PRIME

여성방광염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서
남성보다 방광염에 흔하게 걸립니다.

방광염이란?

요도를 통해 들어온 세균에 의해 방광이 감염되어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신장에까지 염증이 생기는 신우신염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여성의 경우 요도가 짧아 남성보다 방광염에 흔하게 걸립니다.

방광염의 원인

급성 방광염의 일차적인 경로는 요도로부터의 상행 감염이며 여성에서 흔합니다.

여성은 해부학적으로 요도가 짧고 장내세균이 회음부와 질 입구에 쉽게 증식하여
성생활이나 임신 시 세균이 용이하게 방광으로 상행성 감염(하부 기관에서 상부 기관으로의 감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급성 방광염은 세균 자체의 독성, 개개인의 세균에 대한저항력, 요로계의 해부학적 및 기능적 상태에 따라 발생합니다.
원인균은 80% 이상이 대장균이며, 그 외 포도상구균, 장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등도 급성 방광염의 원인이 됩니다.
만성 방광염의 원인균은 급성 방광염의 원인균과 동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의 진단

문진 및 신체검사

하복부를 누르면 아픈 것을 제외하면 특징적인 진찰소견은 없으나 간혹 여성에서 질, 질입구 요도에 이상이 있거나 대하가 심한 경우가 있으므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복적으로 방광염이 나타나는 분은 반드시 진찰을 받으셔야 합니다.

소변검사 및 소변 균 배양검사

소변 검사에서 백혈구의 유무를 확인 해야 하며 반복적으로 방광염에 걸리는 분은 반드시 요 배양 검사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방사선 검사

열이나거나 옆구리가 아픈 경우, 적절한 치료에도 반응이 늦거나 재발 하는 경우, 증상은 소실 되었는데 계속 소변에서 염증세포가 나타나는 경우에 시행합니다.

내시경검사

혈뇨가 심했던 경우 치료가 종료되면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방광염의 치료

여성에서 단순성 방광염일 경우 1-3일의 단기 항균제요법이나 1회의 요법으로 효과를 보입니다.
또 방광자극 증상을 제거하기 위해 경우에 따라 온수좌욕이나 진정제를 투여하기도 합니다.
만일 치료에 저항이 있을때에는 각종 비뇨기과적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야 합니다.

방광염의 예방

방광염의 예방